Review/item

회피형 남자친구에 대한 고찰(특징, 이별, 재회)

SEGO 2022. 8. 17. 14:28
반응형




아래 애착유형 테스트는


무료 MBTI 테스트처럼 정식센터에서 하는 유료 테스트가 아니기에

정확도가 떨어질 순 있습니다.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typer.kr)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불안정애착(혼란)(공포회피형) : 자기부정-타인부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이상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 왠지 편안하지가 않다. 나는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기는 하지만, 남

typer.kr








(참고용) 이전에 제가 올렸던 포스팅입니다.

[연애의참견3 73회]회피형 애착유형 남자친구,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tistory.com)

[연애의참견3 73회]회피형 애착유형 남자친구,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요즘 주로 즐겨보는 예능프로는 체인지데이즈 강철부대 연애의참견3 무한도전 재방송 차트를 달리는 남자 맛있는 녀석들 1호가 될수없어 … 정도인 것 같습니다.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 본 연애

best-sego.tistory.com










애착유형 이론은 실제로 대학교 심리학 강의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도 '회피형'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Chapter 1. 회피형 연인 특징







하.... 진짜.... 회피형 사람 피를 말립니다.....ㅋㅋ.....


저는 전남자친구가 회피형이었습니다.




연애 시작 전, 본인도 회피형인거같다 했었지만,

헤어지고 연애과정을 곱씹어보니 그는 죄다 회피형의 특징을 보였더라구요.






언제 회피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냐?

바로 갈등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연인 관계에서는, 크고 작은 많은 갈등이 일어납니다.

몇십년간 달리 살아온 두 사람이 만났기에 당연히 일어날 수밖에 없죠.






보통의 연인관계, 혹은 이상적 연인 관계는


일어난 갈등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맞추려 하고, 대화하며,

'노력'합니다.

지키지 못해도, 노력하겠다 말 한마디는 하죠.


해도 안될 시에 헤어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회피형 사고방식은 남다릅니다.

말 그대로 갈등을 '회피'합니다.




[문제상황 발생]


연인 A: ~~~한 게 나는 짜증나. 니가 ~~~게 안했으면 좋겠어.(굉장히 사소한 문제)

회피형 B: (어? 문제가 발생했네?)
(아....이 불편함, 내가 잘못한 거 같은 느낌, 상대가 갖고있는 짜증, 서운함, 하... 다 피곤하다...)
(나를 불편하게 하네.... 우린 안 맞는 거 같은데...)





회피형 B: (우린 역시 안 맞는 성향이야. 애초에 모든 면에 맞는 사람끼리 만나야지...어딘가 있을거야....)
(내가 굳이 더 노력을 해야 하나?.... 아.. 이 관계 놔버리자.. 갈등이 발생했으니희망이 없어.....)





(혼자만의 생각을 거친 후 상대에게 일방적 통보함. 수단은 카톡, 전화, 잠수이별 등)




회피형B: 우리 시간을 갖자. / 우린 안 맞는 거 같아. / 나는 너에게 어울리지 않는 사람인 것 같아. /
너는 나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 거야. /

(속마음: 나를 잡아줘.... 다시 만나자고 매달려줘...... 근데 또 다가오면 부담스러워....)










자기가 이별은 말하지만 잡아주길 바라는....

이런 염병....ㅋㅋㅋㅋ



부담스러운, 불편한 감정을 일으키게 하는 갈등 상황이 싫으니 그냥 도망칩니다.





자신의 잘못이 일어난 상황이 아니라,

서운하고 부정적 감정을 느낀 상대방을 몰아세우죠....




회피형의 특징. 출처: 연애의과학




자기자신이 1순위, 연애상대가 후순위입니다.







그럼 처음부터 회피형을 거르면 되지 않나?





상대방은 연인이 회피형인지 처음엔 알 수 없습니다.


오히려 회피형은 갈등이 주로 생기지 않는 연애 초반은 다정합니다.






그리고 보통 사람 입장에선


곁을 쉽게 내주지 않고, 누구에게 특별히 의지하지 않는 그 모습이

쿨해보이고, 독립적으로, 매력적으로 비쳐집니다.

(그래서, 회피형에게 사람들이 끌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약 한달이 지나고,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이기적이고, 갑자기 이별 통보하는 연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이 유형은 단기연애를 자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애의과학 출처.



장기연애를 하더라도 상대방이 엄청난 보살일 경우,

혹은 상대방이 불안형인 경우, 연애가 이어집니다.


(즉, 뜬금 헤어지자고 말하는 상대에게 헌신적으로 매달리고 언제나 받아줄 수 있는 상대가 되어야 함)








멘탈적으로 약하고, 우울증, 나르시스트 등 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약, 술 등 의존성향이 높으며, 바람기도 강합니다.


주로 어린시절 부모와 관계, 강압적 양육태도, 유년시절 친구관계 등 트라우마를 겪은 경우 성향이 형성됩니다.




주로 내뱉는 말:


- 잘 모르겠어....
- 나도 내 감정이 뭔지 모르겠어...
- 너는 나보다 정말 좋은 사람이야. (상대방에게 만들어지는 자신의 부정적 이미지 회피를 위해 오히려 포장)
- 생각할 시간이 필요해...










Chapter 2. 회피형 연인 이별






그렇기에 회피형과 헤어지기 싫은 분이라면,





일단 가장 좋은 것은...


상대를 지적하지 않고, 부정적 감정에 처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옘병....)

부처가 되어야 한다고 하죠...ㅎㅎ....




정신과 의사들도 믿거하는 유형 회피형입니다.

그들도 바꾸지 못하는데 일반인이 어떻게 바꾸겠어요....


특히 회피형은 자신의 상황과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기 때문 더 바꾸기 어려워요....


오은영조차도 믿거하는 유형. 회피형.





회피형은 이별상황조차도 회피하기 때문에

일단 아무리 붙잡아도 잡히지 않아요....






하지만 마음은 또 약한 회피형.....

얼굴 보러 가세요.





또 마음 약하기에 집앞 찾아가 매달리면 만나줘요....







하지만 이것도 먹히지 않는다?

그냥 그럼 더 매달리지 말고 쿨하게 OK하세요.















Chapter 3. 회피형 연인 재회






왜냐하면, 회피형도 후폭풍이 오거든요.


나한테 엄청 매달리던 사람이 없어졌다?




후폭풍이 오면 회피형 본인이 대놓고 찾아오진 않지만,

은근히 프사, 프로필 뮤직 등으로 자기 잡아달라고, 관심 달라고 티냅니다...ㅋㅋㅋ





여기까지 봤다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질문...





- 회피형 연인도 후폭풍이 오나요?


네, 와요.



- 회피형 연인도 헤어지고 연락해요?


네, 해요.





저는 헤어진 후 한번도 서로 연락안했고, 약 5개월만에 연락 왔어요...ㅋㅋㅋㅋ....

저는 무엇으로든 힘든 티내지 않았습니다.



전남친은 헤어지고 평소 바꾸지 않던 프사를 바꿨어요.



다시 만날 때 했던 말,

다시 연락하기까지 고민을 많이 했고, 연락을 기다렸다고 하더라구요.
(ㅡㅡ...)





회피형에게 정말 잘해주고 사랑해줬다면, 후폭풍 100% 옵니다.















하지만, 회피형과의 재회는 결국 똑같은 결말을 맞습니다.


왜냐하면, 다시 또 그 회피형 기질을 발현해요.




본인의 갈등 회피는 바뀌지 않은 채 돌아오니, 결국 비슷한 상황에서 헤어집니다....









그리고 안정형이었던 저는 그 남자친구를 만나는 동안은, 불안형의 모습을 보였어요.

즉, 안정형은 회피형과 만나며 불안형이 된다고 합니다.



더한 사람은 정신과..

그리고 결혼은 바람, 이혼 등으로 가기 쉽다고......




이들을 고칠 수 있는 건 자기보다 더한 회피형을 만났을 경우, 거울기법을 통해 깨닫는다고 하네요^^........












이렇게, 모두가 말리고, 나 자신도 힘들게 하는 회피형과 연애....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마음 너무 이해해요...




저 역시 힘들었지만, 재회 후 맞는 이별은 또 처음보다 살만하네요....ㅋㅋ......


이건 제가 예전에 찍어놓았던 책 중 한 구절입니다,







다음에 이 글을 다시 읽었을 땐,

누굴 만나고 있든, 다시 만나고 있든,

나 자신도 행복한 연애를 하고 있음 좋겠어요.





반응형